이갈이/턱관절

턱관절치료

턱관절 장애

소리, 통증, 움직임에 문제를 일으키는 턱관절 장애

턱관절(TMJ)은 우리 얼굴뼈의 상악과 하악이 만나는 부분이고,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움직임의 축을 이루는 부위입니다. 양측성 관절로 이곳에 장애가 발생하면 턱을 움직이는 주위 근육들이 긴장되는데, 이 때문에 턱을 벌릴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거나 아래턱이 지그재그로 내려갑니다. 처음에는 턱관절 주변의 통증에서 시작하여 차츰 이명, 편두통이 발생하거나 목 근육, 어깨 근육 등이 뻣뻣해 지기도 합니다. 오래 방치하면 턱이 한 쪽으로 돌아가게 되고 얼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의 증상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하품이나 입을 크게 벌릴 때 턱관절에 통증이 있다.

단단한 음식을 씹거나 깨물 때나 평상시에 가만히 있을 때에도 턱관절에 통증이 있다.

턱이 빠진 적이 있거나 느슨한 느낌이 들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턱과 얼굴의 근육이 뻐근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아침에 일어나면 턱관절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

• 원인 01

이갈이, 이 악물기, 불량 수면자세, 턱 괴기 한쪽으로 음식을 오래 씹거나 질긴 음식을 오래 씹는 경우 등의 나쁜 습관

• 원인 02

아랫니와 윗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

• 원인 03

두개골 비대칭 및 허리 디스크가 있는 경우

• 원인 04

스트레스(불안/긴장/우울)로 인한 신체적 반응, 교통사고, 외부 충격 등으로 외상이 있는 경우

턱관절치료 방법

장치치료 - 스플린트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장치로 상악이나 하악에 장착하여 턱관절이나 교합을 안정시키고 얼굴 및 두경부 근육을 이완시키며, 치아를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장치치료 - 스플린트
    물리치료

더운 찜질, 얼음찜질, 초음파 치료, 경피성 신경자극, 운동요법, 전기침 자극, 음파 삼투 요법 등을 실시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동통을 조절하여 하악의 운동 범위를 정상으로 개선합니다.

물리치료
    약물치료

비마약성 진통제, 근육 이완제, 정온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여 환자의 증상을 완화 시킵니다. 염증성 관절 장애가 의심될 때,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물만으로도 안전하게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