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료

충치치료

소아 충치치료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우선!

치아우식증이라고도 하는 충치는 아주 어린 나이에서부터 진행되는 점진적 질환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이 가지고 있는 당분과 구강 내에 있는 뮤탄스균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균들이 반응한 결과입니다. 구강내의 당분을 이용하여 산을 만들어 내고 이 산은 치아의 성분을 녹여내어 우식을 야기하고 지속적인 진행으로 치아 내부의 신경까지 손상되어 심한 통증을 수반하여 신경치료까지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데 가장 기본은 올바른 양치질 교육입니다. 세 살 치아 여든까지 갈 수 있도록 위브치과가 구강건강의 기초를 잡아줍니다.

위브치과에서는 소아 유치 치료시 글래스 아이오노머 (GI)라는 보험 적용이 되는 재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재료 자체에서 불소가 방출되므로 충치예방효과가 있고, 생체 친화적인 재료입니다. 하지만 레진에 비해 치아와의 접착력이 떨어지고 색상은 치아보다 짙은 흰색으로 티가 나는 한계는 있습니다.

소아 충치치료

충치 진행단계

• 1단계

충치 진행단계 1단계

초기단계

인접면 우식증은 치아 사이면에 발생하는 충치로 유치열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충치입니다. 인접면 우식증의 경우 교합면 우식증과는 달리 치아 안쪽에서 (잇몸 부위)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법랑질에만 국한되는 초기 인접면 우식증은 육안으로 관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2단계

충치 진행단계 2단계

상아질까지 진행된 상태

인접면 우식증이 상아질까지 진행하게 되면 검진시 어두운 그림자가 치아에서 비춰보이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발견하게 되면 수복치료로 끝날 수 있습니다.

• 3단계

충치 진행단계 3단계

신경에 염증이 생긴 상태

신경 가까이까지 인접면 우식증이 진행하게 되는 경우 환아가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경치료 및 보철치료가 필요합니다.

• 4단계

충치 진행단계 4단계

치아 뿌리까지 진행 된 상태

신경 뿌리까지 진행되는 광범위한 인접면 우식증의 경우 크라운 상방까지 충치가 모두 진행되어 입안에서 볼 때 구멍이 뻥 뚫리는 형태가 관찰됩니다. 이 경우 신경은 괴사되어 통증이 없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발치 및 간격 유지장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기 전에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